창고 |

-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외국인투자자들이 외환보유고에 관심을 갖는 이유!


 

 

 

> 외환보유고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투자자들!

 

외환보유고는 정부 및 중앙은행이 보유하는 외국통화예금을 말하는데, 그 규모가 많든지 적든지 간에 기업의 투자활동이나 개인의 소비생활에 아무런 연관성이 없죠. 그런데도 어째서 외국인투자자들은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에 관심을 기울일까요?

 

외국인투자자들은 우리나라에 부실기업이 많다는 소문이 퍼지면 주식을 팔고 외화로 바꿔 외국으로 빠져나갈 궁리를 하는데요. 그런데 만약 외환보유고가 적으면 주식을 판 대금을 외화로 바꿀 수 없는 상황에 처하고, 그렇게 되면 한국에 투자한 돈을 모조리 날릴 수도 있죠.

 

즉, 외국인투자자들이 외환보유고를 중요하게 생각한느 이유는 한국에 투자한 돈을 자유롭게 회수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죠.

 


 

그렇다면, 외환보유고와 주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외환보유고가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가 있는데요. 바로 우리나라가 1997년 말 겪은 IMF 외환위기이죠.

 

당시의 그래프를 찾아보면 1997년 말 IMF 외환위기 발생 당시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는 거~의 바닥을 드러냈었죠. 당시 주가는 1997년 6월 30일 745.40포인트에서 1997년 12월 27일 376.31포인트로 6개월 만에 반토막이 났죠.

 


 

외환보유고가 많다는 것은 외국인이 원하면 언제든지 외화를 내줄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요. 그렇다면 외환보유고는 어떻게 하면 늘어날까요? 수출, 외국인 관광객 수, 해외 근로자의 국내 송금, 외국기업의 투자 유치, 외국인 주식 매입 등이 늘어날수록 외환보유고는 늘어나죠.

 

반면에 수입, 외국인투자자의 배당금 해외 송금, 국내 기업의 해외 투자, 해외 여행객 수, 외국인 근로자 본국 송금, 해외 자산 투자 등이 늘어날수록 외환보유고는 줄어들죠.

 

외환보유고가 넉넉할수록 외국인투자자들은 필요할 때 돈을 바로 회수할 수 있단 믿음이 강해지므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으로의 투자 비중을 늘리게 되죠.

 

따라서 외환보유고를 높게 유지할수록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외국인투자자들의 돈이 들어올 수 있는 고속도로를 닦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유용하겠죠~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