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 |

-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자본의 부동산 탈출은 주식자금 탈출로 이어진다!


 


 

> 주식자금의 탈출!

 

자본이 부동산시장에서 빠져나가기 시작하면 곧이어서 주식시장에서도 빠져나가기 시작하는데요.

이런 점에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의 관계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죠.

 

미국의 주택경기 침체는 전 세계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미쳤는데요.

이러한 현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죠.

 


 

 

일본의 경우 1980년대 부동산가격과 주가가 끊임없이 상승을 했지만,

부동산가격은 1990년을 정점으로 하락을 하기 시작했는데 도쿄의 주택가격지수는 1990년에 476.6포인트를 기록한 이후,

줄곧 내리막길을 걸었고 니케이225지수는 그로부터 2년이 지난 1992년부터 붕괴되기 시작을 했죠.

 

자본의 부동산시장 탈출이 주식시장 탈출로 이어지는 한편의 드라마가 일본에서 방영된 것이죠.

 


 

그래프를 통해 과거 10년간 우리나라 부동산가격과 주가 변화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가 되는데,

두 시장은 서로에게 편증 현상을 완화하면서 같은 추세로 변화를 하고 있죠.

하지만, 이 역시 1~2년 정도의 짧은 기간만 살펴보면 서로 무관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착각을 할 수도 있죠.

 

단기적으로 볼 때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의 움직임이 다르다고 착각할 수 있는 이유는 현금 유동성 차이 때문인데요.

 

부동산은 현금화하는데 유동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경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등락이 크지 않지만,

주식의 경우에는 즉시 현금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기에 영향을 크게 받아 등락이 크게 나타나죠.

 


 

또한, 부동산시장은 경기뿐만 아니라 인구구성 변화에 정부 정책 등에도 크게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그렇지만 경기도 인구구성의 변화나 정부 정책 등의 영향을 받으며, 다시 주가 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버리죠.

 

결과적으로 주식과 부동산의 가격 변화는 중장기적으로 같은 추세를 보일 수밖에 없죠.

 

전 세계 경제에 찬물을 끼얹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부동산 시장에서 시작이 되었는데요.

이 사태는 곧 금융위기를 불러왔죠. 이처럼 부동산시장에서 시작된 위기는 주식시장으로 확대되기 마련인데요.

따라서 주식투자를 할 때는 부동산시장의 변화까지 살펴봐야 하죠.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