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 |

-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가치투자란 무엇인가? 가치투자는 워렌 버핏의 성공 비결이다!


 

> 워렌 버핏의 성공 비결 가치투자!

 

주식시장은 항상 등락을 반복하는데 투자자들은 이런 주식시장의 변화에 불안함을 느끼고는 하죠. 따라서~ 주식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선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워두는 것이 필요하죠. 


투자 원칙이 옳고 그르냐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를 않아요.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확고하게 세운 다음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죠. 확고한 투자 원칙이 없는 투자자는 감정이나 분위기에 휩쓸려 실패하기 십상이죠.

 

그렇다면, 투자 원칙이나 방향은 어떻게 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유명한 2명의 주식투자자 워렌 버핏과 제시 리비모어의 투자 방법과 인생을 통해 스스로 투자 원칙이나 방향을 어떻게 정하고 나아가야 할지 생각을 해보면 좋은데요.

 


 

워렌 버핏은 기본적 분석의 대가이며, 제시 리비모어는 기술적 분석의 대가로 알려져 있죠. 워렌 버핏의 이름 앞에는 꼭~ 투자의 귀재란 수식어가 붙는데요. 그는 자신의 별명에 맞게끔 투자에 관한한 귀신이죠.

 

워렌 버핏은 40여년 동안 기본적 분석을 통한 가치투자의 원칙을 지켜온 덕분에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될 수 있었는데요. 이런 투자의 원칙을 지키는데는 현재 살 주식의 주가가 싼지 비싼지를 판단하는 분석 능력과 함께 무한한 인내가 필요하죠.

 

그가 인수를 할 당시인 1965년에 14달러에 불과했었던 버크셔 헤서웨이사의 주식은 07년에 13만 달러를 넘어섰는데요. 약 40년 동안 1만배나 넘게 상승을 한 것이죠. 이렇게 워렌 버핏에게 커다란 성공을 안겨준 종목들은 일반적으로 10년 이상 장기보유한 종목들이죠.

 


 

워렌 버핏의 성공 비결은 아주 간단한데요. 오직 기업의 가치만을 투자지표로 삼는 것이죠. 워렌 버핏은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전체 동향에만 주목을 했을 뿐 하루하루의 주가 움직임엔 별 관심이 없었는데요. 뮤추얼펀드의 제왕 피터 린치가 워렌 버핏의 사무실에 방문했을 때 그 흔한 주가 그래프가 하나도 없는데 놀랐었다는 유명한 일화도 있죠.

 

워렌 버핏은 그룹 총수로도 유명한데요. 그는 보험, 과자, 가구, 페인트, 아이스크림 등의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회사들을 거느리고 있죠. 07년 말 기준 76개의 계열사를 소유했고, 여기에 근무하는 직원 수는 23만명이 넘죠.

 

워렌 버핏의 경영 스타일은 한마디로 자율경영이라 할 수 있는데, 그는 모든 사업을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없이 각 계열 경영진에게 위임하죠. 그가 오직 신경을 쓰는 것은 임원들이 회사를 그만두지 않도록 오랫동안 붙잡아두는 것인데요.

 


 

한편, 제시 리비모어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트레이더, 월스트리트의 늑대, 월스트리트의 큰 곰 등의 화려한 수식어가 따라 붙는 투자자이죠. 그는 15살 때 단돈 5달러로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했고 1929년 주가 대폭락을 예견하고 공매도 작전으로 단숨 1억 달러를 벌어들이며 월스트리트의 거물이 되었죠.

 

이때 그가 기록한 22만%란 경이적인 수익률은 주식시장 역사상 아직까지 깨진 적이 없는 전무후무한 기록인데요. 1907년 금융공황이 터졌을 때 JP 모건이 공매도를 중단할 것을 요청했을 정도로 그의 영향력은 막강하였죠.

 

제시 리비모어의 투자 방식은 워렌 버핏의 투자 방식과 대척점에 서 있는데요. 그의 투자 방식은 기술적 분석에 따라 매매 타이밍을 노리는 것인데, 그는 다른 투자자들의 의중을 파악하기 위해서 가격의 움직임에만 주목을 하였죠.

 


 

그는 기업의 가치엔 눈길을 주지 않고 오직 가격만을 투자 판단의 기준으로 삼았는데요. 또한, 그는 주식투자란 경제학 원리보단 심리전에 따라 승부가 나느 것이라 판단하고 심리학에 관한 공부를 하기도 했었죠. 


하지만 제시 리비모어는 거대한 요트를 타고 월스트리트 사무실로 출근을 했고, 전용기차를 타고 플로리다로 여행을 떠나기도 하였죠. 그는 돈 있는 자가 누릴 수 있는 특권을 제대로 누렸는데요.

 

제시 리비모어는 1932년부터 1940년 사이에 여러 차례 투자 실패를 겪고 결국에는 재기하지 못했죠. 그는 가정불화와 우울증으로 1940년 63세의 나이에 권총자살로 생을 마감했죠.

 


 

그렇다면 우리는 이들 중 어떤 투자자의 투자 방식을 따라야 할까요?? 당연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 원칙을 세우고, 그 방식을 따라야 하죠.

 

주식투자에서 진정으로 성공하는 것은 평생에 걸쳐서 큰 실패 없이 투자를 하여 수익을 올리는 것을 의미하죠. 아무리 높은 승률을 자랑하더라도, 10번 투자해서 9번 성공을 하더라도 한 번의 치명적인 실패로 가진 돈을 다 잃어버린다면 인생을 송두리째 망쳐버리기 때문이죠..!!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