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은퇴 앞둔 50대 재테크! 향후 30년을 위한 재테크 준비하는 방법!


 

> 50대 재테크 준비하는 방법!

 

요즘 50대는 현직에서 은퇴를 눈 앞에 둔 나이이죠.

또, 앞으로 30년 이상이 될 수 있는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마지막 시기이기도 한 나이인데요.

 

때문에 50대부터는 재테크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죠.

어떻게 하면 자산을 지키면서도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50대 재테크에 필요한 전략 4가지에 대해 오늘의 이야기를 통해 소개해드린답니다..!!


 

지출은 줄여나가고 기존의 자산을 지키는 50대 재테크..!!


 

> 지키는 재테크!

 

50대 이후 재테크의 기본 원칙이라 하면 자산을 점검하고 잘 지켜나가는 것인데요.

50대 가장의 평균 보유자산은 주택을 포함하여서 3억 7000만원에 불과하죠.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5억 ~ 10억원 정도를 준비하라고 하는데, 사실상 이는 현실과 거리가 있는 이야기이죠.

때문에~ 지금 가진 돈을 잃지 않으면서, 어떻게든 노후를 감당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을 찾아야 하죠.

 

은퇴 후 다급한 마음으로 가진 돈의 대부분을 투자한다거나, 빚을 내서라도 창업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나..!! 창업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보다 잃었다는 사람이 더욱 많은게 현실이죠.




 

통계청에 따르면 50대 이상 장년층의 창업자 비중은 07년 47.5%에서 지난해 57.6%로 급증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한국 자영업자의 평균 생존 기간은 3년 남짓이며, 작년 부도난 자영업자 중 50대 비중이 42.7%였죠.

 

더불어 주식 등의 위험성이 높은 금융상품에 투자를 하는 것도 신중을 기해야 하죠.

자산을 점검하고 향후 지출해야 할 목돈 계획을 가급적 상세하게 세워야 하죠.

안정적인 금융자산의 비중은 높이면서도, 현금흐름에 보다 유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은퇴 후 생활비를 미리 정해두고 그 한도 내에서 지출해야 하는 것이죠.

우리나라 국민들의 은퇴 후 생활비로 약 200만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죠..!!


 

50대의 재테크 기본은 부채상환과 연금자산의 점검..!!


 

> 부채상환 + 연금자산!

 

은퇴 이전에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인은 각종 부채들을 상환하는 일이랍니다.

소득은 점차 줄어드는데 대출에 따른 이자 부담이 늘어나면 돈을 벌어야 한단 생각에 마음이 급해질 수 있죠.

 

하지만, 레버리지 효과 따윈 기대하지 않는게 좋죠. 

부채상환을 위해 은퇴 후 주택 규모를 줄이는 '다운사이징'이 필요하답니다.

 

다음으로는 연금자산을 다각적으로 점검해야 하는데, 은퇴 후에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3층 연금이 필요하죠.

현재 한국의 노년층이 받는 국민연금은 은퇴 전 소득의 50%가 안된단 점을 유의하고..

국민연금을 언제부터,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여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답니다.

 

공백이 생긴다면 주택연금이나 조기노령연금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죠.

주택연금은 만 60세 이상의 고령자가 자신이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평생 노후생활자금을 지급받는 연금이랍니다..!!


 

재테크 포트폴리오의 리모델링이 필요한 시점..!!


 

> 재테크 리모델링이 필요!

 

은퇴 이후를 대비할 수 있는 상품으론 위험이 수반되는 증권이나 펀드는 지양하는게 좋죠.

또한, 유동성이 좋지 못한 부동산도 주의해야 하는데..

원금 손실에 대한 위험이 없으면서도 복리에 따른 수익과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금융자산으로 보험이 적격이죠.

 

만약..!! 100세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보험자산이 없다면 연금보험 외에 반드시 먼저 챙겨야 할 것이 실손보험이죠.

1인당 진료비 추이가 나이가 많아질수록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생각하지도 못한 갑작스러운 병원비로 인해서 은퇴자금이 새지 않도록 실손보험은 꼭 가입해야 하죠.

만일.. 병력으로 인해 가입이 안된다면 암보험과 실버보험 등의 가입 가능한 상품을 별도로 선택하면 된답니다.




 

종신 및 종합보험에 가입을 했다면 주요 보장을 비교적 잘 챙기고 있는 상태인데..

다른 보험을 추가로 가입하기보단 연금자산을 점검하고 늘리는게 좋죠.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치매나 간병을 보장하는 보험에 대한 준비도 함께 진행을 하면 좋답니다.

 

건강보험이나 암보험에 가입을 하고 있다면 보장기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죠.

기존의 보험은 60~80세 만기가 많았는데, 평균수명 100세 시대가 되었단 점에서 100세 상품으로 갈아타는게 좋죠.

또한, 실손보험 가입이 가능하다면 100세까지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랍니다..!!


 

50대 재테크에는 현금흐름을 지속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


 

> 현금흐름이 중요!

 

은퇴 후 현금흐름의 핵심은 매월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지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금액을 인출할 수 있는가..?? 

가 핵심인데 은퇴설계 기준을 여기에 맞추되 수익보단 안정성에 비중을 두는 것이 좋답니다.

 

이에 맞는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연금저축, 월지급식 상품, 수익형 부동산이 있죠.

이중 수익형 부동산은 초기 투자자금이 들어가고 자산가치의 하락에 대한 위험성을 지니고 있죠.

 

노후대비를 위해선 처분에 따른 수익보다는 월세 수입에 따라 현금흐름에 초점을 맞춰야 하죠.

 



 

월지급식 상품의 경우 펀드나 ELS는 원금 손실에 대한 우려가 있기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연금저축은 가입을 해둔다면 든든하죠. 


은퇴 전 10년 동안 수입의 대부분을..

아~예 없다고 생각하고 연금저축에 10년 이상 불입을 한다면 은퇴 후 일정 시점부터 평생 연금수익이 생기죠.

더욱이 세제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 50대 재테크의 핵심 재테크 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베스트셀러 '넛지'의 저자 리처드 탈러 교수는 1990년 퇴직 연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디폴트(어떤 특정 선택 변경이 없다면 원래 주어진 대로 자동 선택되는 것) 옵션 몇 가지를 지정해두는 것만으로..

연금 가입자 중 절반이 저축액의 3배로 늘어났다고 밝힌 바가 있답니다..!!

 

TIP> 아래 저의 재테크 전문가분을 통해 재테크 포트폴리오 메일견적을 한 번 요청해보세요 ^^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