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보험문의, 보험 이자율에도 민감해야 하는 변동금리형 보험 가입 주의점!


 

> 변동금리형 보험!

 

예금이나 대출이자에는 민감하면서도 정작 보험이자율에 대해선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보험사들은..

금리변동 위험을 줄일 목적으로 공시이율을 적용한 금리연동형 상품 판매를 늘리고 있는 추세랍니다.

 

보험사는 장래 보험금 지급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보험료를 적립하죠.

금리연동형 보험이란 바로 공시이율에 따라 장래 지급해야 할 책임준비금을 적립하는 보험을 말한답니다.




 

여기에서 공시이율이란 보험에 적용되는 이자율이죠.

은행의 예금 금리와 국채, 회사채 금리, 보험사의 자산운용 수익률을 반영해 매월 초에 공표된답니다.

 

금리연동형 보험과 대비해 금리확정형 보험은 당초 정해진 예정이율에 따라 적립하는 보험을,

변액보험은 주식, 채권 등 운용실적에 따라 배분하는 실적형 상품을 뜻하죠..!!


 

변동금리형 보험 가입 시 주의점..!!


 

> 가입 시 주의점!

 

금리연동형 보험에 가입을 할 때는 몇 가지의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답니다.

 

첫째, 우선 가입 당시 공시이율은 만기까지 가지 않는다는 점이죠!

 

단지 공시이율이 은행금리보다 높다는 이유로 금리연동형 보험에 가입하는 계약자들이 적지 않답니다.

더욱이, 보험상품요약서를 보면 현재 공시이율이 적용될 경우..

누적적립금과 함께 이를 기준으로 한 해약환급금까지 나와 있다 보니 더욱 오해를 부추기고 있죠.

 

하지만..!! 이때 주의할 점은 '현재' 공시이율일 뿐 미래에는 달라질 수가 있다는 점이죠.




 

공시이율이 떨어져 아예 이자가 하나도 안 붙게 되는 사태도 생길 수 있을까~ 정도의 걱정까지는 필요가 없는데..

보험업 감독규정상 금리연동형 보험은 최저보증이율을 두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죠.

 

최저보증이율은 상품마다 다르지만 1~4% 정도랍니다.

다만, 최저보증이율은 공시이율과는 달리 가입할 때 설정한 이율이 만기까지 가게되죠.

 

따라서 금리연동형 보험에 가입하기에 앞서 반드시 최저보증이율을 확인해야 한답니다.




 

같은 보험사가 출시한 상품이라고 해서 적용되는 공시이율까지 같은 것은 아니죠.

상품이 보장성인지, 저축성인지, 또는 연금인지에 따라 공시이율이 0.5~1%포인트 정도가 차이 난답니다.

 

다만 동일 상품군 내에 속하는 보험상품에 대해서는 가입 시점과 관계없이 동일한 공시이율을 적용해야 하죠.

이는 가입한 상품의 판매 유무와 관계없이 신/구 계약자 간에 형평성을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답니다..!!


 

변동금리형 보험을 가입할 때 알아둬야 할 주의사항..!!


 

> 주의사항 둘, 셋!

 

둘째, 보험료 전부가 공시이율만큼 이자가 붙지 않는다는 점이죠!

 

보험은 은행의 예금과 적금과는 다르답니다.

가입자가 낸 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떼고 남은 금액인 저축보험료를 적립하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서 한 달에 100만원씩 내는 저축성보험에 가입했다면 시리제 적립되는 금액은 96만 3천원 정도이죠.

금리연동형 저축성보험의 경우 보험사가 가져가는 사업비가 얼마인지를 공시를 통해 알 수 있답니다.

 

셋째, 보험을 중도 해지하면 해지공제액을 추가로 떼어간다는 점이죠!

 

보험은 중도 해지하면 손실이 클 수밖에 없답니다.

따라서~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보험을 가입하는 지혜가 무엇보다도 필요하고, 중요하답니다..!!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