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

-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저금리시대 재테크, 브라질 채권투자는 왜 자산가를 울렸을까?


 

> 브라질 채권투자!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최소 수억 원 단위의 자금을 굴리는..

고액 자산가에게 많이 추천한 상품은 단연 '브라질 채권'이였는데 주로 두 가지 이유로 추천이 되었죠.

 

일단, 브라질 채권은 비과세인데 2012년 초 정부가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을..

기존 4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강화하자,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비과세가 되는 상품을 찾았는데 증권사에서는 상품 중에 주로 브라질 채권을 추천했죠.

 

게다가 브라질 채권은 고금리를 주는데, 2011년 기준으로 만기수익률이 9%대였죠.

이 금리는 2012년에는 10%로 2013년에는 13%로 나날이 뛰었죠.

 

하지만, 자산가들의 표정은 계속 구겨지기만 했죠. 왜 일까요..??


 

브라질 채권투자는 금리가 높아도 환율로 다 까먹었다..!!


 

> 환율로 인한 손해!

 

처음으로 돌아와, 브라질 채권은 엄청나게 판매가 되었는데..

미래에셋증권은 2012년에는 2989억원, 2013년에는 5289억원의 브라질 채권을 판매하였다고 하죠.

 

2014년 1월 기준으로 약 1조 5351억원어치를 팔았다고 하는데, 미래에셋증권에 뒤이어 뛰어든 삼성증권은..

더욱 열심히 판매를 하여서 2012년에는 1조 원어치를 팔았고 2013년에는 8300억원어치의 물량을 팔았죠.

 

역시 비과세가 되는 데다 고금리이기 때문에 자산가들이 열심히 산 것이랍니다. 

현재 이 상품들은 얼마만큼의 수익을 내고 있을까요..??


 

열광한 브라질 채권투자의 수익률은 어떻게 될까..?!


 

> 브라질 채권 수익률!

 

브라질 채권은 2014년 4월에는 2012년, 2013년 투자 시점과 비교해 30~40%가 넘는 손실을 기록했죠.

2013년 말에 샀어도 10% 이상의 손실을 내고 있는데 과연 어떤 사연이 숨어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브라질 경제가 워낙 안 좋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답니다.

2014년 6월 브라질에서는 월드컵이 열렸는데 상당수 국민이 월드컵에 반대하는 시위를 열정도로 분위기가 나빴죠.

 

굶어도 축구는 본다는 브라질 국민들이 월드컵 개최에 반대하는 것은 경제 상황이 그만큼 안 좋은 탓이었죠.

뿌리 깊은 부정부패에 대한 불만도 상당하다고 한답니다.

 




게다가 경제가 악화되면서 브라질 화폐인 헤알화는 아무 가치가 없어져버렸는데, 신뢰를 잃은 것이죠.

브라질 국민들마저 헤알화는 별로 믿지 않고 미국 달러를 활용한다고 할 정도라 한답니다.

 

헤알화 가치는 2011년에는 12.15%, 2012년에는 9.61%, 2013년에는 15.11%로 하락했죠.

현재도 계속 하락하는 추세인데, 국채금리 이상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니 브라질 채권은 손해를 볼 수밖에 없죠.

 

환은 그만큼 무서운 존재랍니다..!!


 

브라질 채권투자자들의 억장이 무너지는 이유..!!


 

> 억장이 무너지는 브라질 채권투자!

 

물론, 헤알화 가치에만 모~든 책임을 돌릴 수는 없는데..

채권의 가격은 금리를 높이면 떨어지고, 금리를 낮추면 뛰게 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답니다.

 

예를 들어 연 10%의 이자를 주는 채권이 있다고 했을 때, 기준금리를 높이면 10%를 주는 채권은 그만큼 가치가 낮아지죠.

반면 기준금리를 낮추면 '저 채권은 무려 10%나 주네? 웃돈을 주고라도 채권을 사야겠다!'라고 생각하게 되죠.

 

이런 구조인데 브라질 경기는 계속 나빠지기만 하면서 기준금리가 계속 올랐죠.

이 여파로 한국인 자산가들이 많이 산 채권의 가치가 그만큼 하락한 것이죠.

 

심지어 국가신용등급 하락으로 삼성증권 등 2014년 4월부터 브라질 채권을 팔지 않기로 했답니다.

A 등급 이상만 개인에게 판매한다는 규정 때문이죠. 브라질 채권투자자들로서는 억장이 무너지는 일이죠..!!


 

저금리시대 재테크 쉽지 않은 해외 투자, 주의 또 주의해야 할 환..!!


 

> 주의해야 할 환!

 

브라질 채권은 수익률만 보고 달려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가 되었죠.

요즘 아르헨티나는 계쏙해서 부도설이 돌고 있는데, 돈이 없다 선포하고 아예 빚을 갚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죠.

 

한국의 경우 아르헨티나에 투자한 것은 별로 없지만 그만큼 해외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상기시켜 준답니다.

 

환의 위험을 생각보다도 큰데, 간혹 한국 증시가 별로 오르지도 않았는데 단기 투자 성향의 외국인들이...

주식을 마구 파는 경우가 있죠. 그런 경우를 따져보면 외국인들은 이미 충분하게 환차익을 거뒀을 때가 많답니다.

 

따라서~ 수익률을 물론 환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고려를 해야 할 필요가 있죠..!!


 

저금리시대 재테크 미국이나 일본 국민이 부러운 이유..!!


 

> 미국이나 일본이 부러운 이유!

 

해외 투자를 할 때에는 환 리스크를 헤지한 상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답니다.

하지만, 환헤지를 하는 상품을 살펴보면 헤지를 명목으로 너무나도 많은 수수료를 떼가는 것을 알 수 있죠.

 

특히..!! 미국이나 일본, 유럽이 아닌 제3세계 국가에 투자하려면 그 나라 화폐를 달러로,

그리고 원화로 바꾸는 세 단계의 헤지를 해야만 하는데, 헤지 비용만으로도 거덜나게 생긴 것이죠.

 

사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는 미국이나 일본의 국민들이 부럽답니다.

미국 달러처럼 기축통화가 아니더라도 최소한 일본 엔화처럼 안정성이 높다고 인식되는 화폐를 쓰고 있다면,

국민의 입장에서는 훨~씬 낫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한국에서는 무척 위험하다고 인식되는 통화 옵션상품인 FX마진이 일본에선 주부들의 인기 재테크 비결이죠.

아무래도 한국인은 한국을 제일 잘 아니까 되도록이면 국내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