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이란? 국민연금과 일반보험의 수익률 비교!


 

> 국민연금이란?

 

갓 대학에 입학한 20세 A씨는 부모님으로부터 뜻밖의 선물을 받았는데요.

바로~ 국민연금 임의 가입증서였죠.

A씨가 대학 졸업 후 직장을 잡을 때까지 부모님이 국민연금 보험료를 대신 납부해주겠단 것이었는데요.

 

이로써 A씨는 또래 친구들보다 7~8년 정도 먼저 국민연금에 가입했으므로 나중에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겠죠..!!


 

국민연금의 인기 실체는 어디에 있나..??


 

> 국민연금 인기!

 

최근 국민연금의 인기가 치솟고 있는데, 

국민연금은 국가가 나서 강제로 젊을 때 돈을 거둬들였다가 노후에 연금 형태로 타서 쓰게 하는 사회보장제도이죠.

 

국민연금은 국내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이면 누구나 가입 대상이 되는데요.

민영 보험과는 다르게 국민연금은 가입 대상에 포함되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죠. 싫다고 가입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다만, 공무원 ㅣ 군인 ㅣ 사립학교 교직원 ㅣ 별정우체국 직원은 별도의 연금에 가입하기에 대상이 아니죠.

남편이나 아내가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에 가입해 있으며 그 배우자가 소득이 없다면 연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데요.

 

이런 대상자를 납부 예외자라고 하죠. 학생이나 군인도 납부 예외자인데요.

실직한 경우에도 국민연금공단에 신청을 하여서 납부 예외자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업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로 나뉘는 국민연금..!!


 

> 사업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

 

국민연금 가입자는 사업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로 나뉘게 되는데요.

1인 이상 근로자가 있다면 사업장 가입자가 되고,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지역 가입자가 되는데요.

 

사업장 가입자는 소득의 9%를 보험료를 내는데, 근로자와 사업자가 절반씩 부담하죠.

 

지역 가입자는 본인이 신고하는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매기게 되는데요. 9% 전부를 자기가 부담해야 하죠.

다만, 지역 가입자는 소득의 하한선(월 22만원)과 상한선(월 360만원)이 있어요.

 

월 10만원을 벌어도 22만원으로 간주되며, 월 1000만원을 벌더라도 360만원으로 간주되어 보험료를 매기죠.

한국의 보험료율 9%는 미국(12.4%), 스웨덴(18.9%) 등과 비교했을 때 높은 편은 아니죠..!!


 

국민연금의 핵심은 얼마나 소득대체율이 가능한가..??


 

>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이란?

 

어차피~ 가입이 필수라면 중요한 것은 노후에 실제로 얼마나 받을 수 있느냐이죠.

국민연금은 본인이 낸 보험료, 납입기간, 소득대체율 등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생애평균소득의 몇 %를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지를 따지는 것이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이죠.

2010년 기준 소득대체율은 49%인데요. 

가입자의 월 평균소득이 100만원이라면 매달 49만원 정도를 연금으로 받는다는 뜻이죠.




 

문제는..!! 갈수록 소득대체율이 낮아지고 있다는 점인데..

연금을 받아야 할 노령인구는 늘어나고, 보험료를 낼 청/장년층은 계속 줄어들고 있는 구조 때문이죠.

 

이에 따라서 소득대체율은 1988~1998년 70%, 1999~2007년 60%, 2008년 50%로 줄었으며..

2028년이 되면 40%가 된다고 하는데 이로인해 연금 수령 개시 연령도 계속해서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죠.

 

1952년생까지는 만 60세 수급이 가능하지만, 1953~1956년생은 만 61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요.

1969년생일 경우 만 65세부터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하답니다..!!

 

Tip> 아래 제 보험비교사이트 전문가를 통해 무료 연금보험 메일견적을 받아보세요~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