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미래를 준비하는 개인퇴직연금! 알찬 활용을 위해 퇴직연금제도 알고 가입하자!


 

> 퇴직연금제도 알고 가입하자!

 

고령화시대에 은퇴는 재앙이죠. 제대로 된 노후준비가 없다면 인생의 말년에 빈곤층으로 전락할 수도 있죠.

세계은행은 공/사 연금을 통한 근로자 퇴직 후 소득대체율(평균 소득 대비 연금액)을 최소 60%로 제시하고 있죠.

 

하지만, 노후생활의 기저를 담당하는 국민연금은..

저부담 고급여란 태생적 문제를 안고 있어 향후 연금액은 단계적인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하죠.

 

그런데..!! 개인 자율에 맡겨져 있는 개인연금의 전체 가입률은 아직까지 23%라는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죠.

해외 선진국에 비하면 턱 없이 부족한 가입률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근로자를 위한 효과적인 노후준비 수단, 퇴직연금제도..!!


 

> 근로자에게 효과적인 노후준비 수단!

 

결국..!! 근로자가 불안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퇴직연금이죠.

퇴직연금은 과거 한꺼번에 받던 퇴직금을 연금 형태로 전환해.

근로자의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장하는 취지로 지난 2005년 12월에 도입이 되어서 시행이 되고 있는 제도랍니다.

 

그 전까지만 하더라도 기업들이 사내 유보금으로 퇴직금을 지급했기에..

만약 기업이 도산하게 될 경우 돈 한 푼 없이 길거리에 나앉는 신세가 되는 가장들이 적지 않았죠.

 

이에 따라 정부와 금융당국은 기존 퇴직신탁과 퇴직보험을 정리하고 퇴직연금으로 제도를 일원화했죠.

퇴직연금을 외부 금융기관(퇴직연금 사업)에게 맡기고, 나중에 연금 형태로 근로자들이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랍니다..!!


 

개인퇴직연금은 확정급여형과 확정기여형으로 크게 구분..!!


 

> 확정급여형과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은 크게 확정급여형(DB)와 확정기여형(DC)로 구분이 되는데요.

DB형과 DC형의 공통점은 10년 이상 가입 후 55세 이상일 때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죠. 


하지만..!! 차이점도 크답니다.




 

DB형은 기업이 퇴직연금 운용을 책임지는데, 근로자의 근속시간과 급여 수준에 따라..

퇴직 후 받을 연금 급여가 사전에 정해지고 회사는 적립금 운용을 통해 무조건 정해진 연금액을 맞춰야 하죠.

 

만일 연금자산의 운용성적이 나빠서..

지불해야 할 퇴직급여보다 연금자산 평가액이 적을 경우 기업이 그만큼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죠.




 

반면에 DC형은 회사서 미리 정한 적립금을 근로자의 개인 계정에 적립시켜 주는 제도이죠.

근로자는 적립금을 자신이 선택하는 금융상품에 넣어 직접 운용할 수 있답니다.

 

특히~ DC형에서는 근로자 본인이 원하는 경우 세제 혜택을 받으면서 추가 불입도 가능하죠..!!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