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보험사이트가 추천하는 진화하는 원금보장보험 알찬 준비요령은?


 

> 진화하는 원금보장보험!

 

처음부터 시장 상황이 어떻게 되었던간에 납입보험료 대비..

정한 비율을 150% 등의 방식으로 최저 보증을 하는 보험이 있는데 이러한 보험을 원금보장보험이라 한답니다.

 

한 달에 100만원식 100번 납입을 했다고 한다면 보험료는 총 1억원이란 금액이 되는데,

그것의 150%인 1억 5000만원을 최소 보장을 해주는 것이죠.

 

이를 '보증 옵션'이라 하는데 다소 비용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으며,

가입 후 일정 가입기간이 지나야 선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살펴봐야 한답니다.




 

수익률을 보장하는 형태도 있죠.

코스피 200지수 등 여러 지수 상승률과 수익률을 연계하여 가입 이후 주가가 상승하면 바~로 수익을 얻을 수 있죠.

 

반대로 주가가 하락해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되면 수익률 0%를 적용해 원금을 보장받게 된답니다..!!


 

원금보장보험 가입기간별로 최저 보증액을 올리는 방식..!!


 

> 가입기간에 따른 방식!

 

가입기간별로 최저 보증액을 올리는 방식도 있는데..

10년이 되면 납입액의 100%를 보장하고, 3년이 지날 때마다 6%씩 보장금액을 올려주는 식의 방법이죠.

물론~ 투자수익이 그 이상 발생한다면 그 금액을 지급해주게 된답니다.

 

이 같은 보험들은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매력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들인데..

보험사들의 경우 보통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보장!'이란 문구로 가입자를 유혹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보험의 원금 보장은 통념과 달리 주의가 필요하기에 미리 체크를 해봐야 하는데요.

보험사들은 보험료에서 각종 운영비를 사업비 명목으로 제외한 뒤에 남는 것을 투자하죠.

 

이에 보험사가 보장한다는 원금도 적립보험료(사업비를 제외 후 적립되는 보험료)를 뜻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따라서~ 원금이 보장된다고 할 때...

전체 납입보험료에 대한 보장인지, 적립보험료에 대한 보장인지를 사전에 잘 살펴보는 센스(!)가 필요하죠..!!


 

원금보장보험의 원금보장에만 현혹되서는 안된다..?!


 

> 원금보장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금물!

 

또한..!! 원금보장보험을 가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원금보장 그 자체에 현혹되어선 안된다는 점이죠.

납입보험료의 150%를 보장한다고 하더라도 장기간 많은 금액을 납입하는 보험의 특성상 실질적으로 손해일 수가 있죠.

 

즉, 같은 금액을 같은 기간 안전한 은행 예/적금에 투입하면..

얼마든지 이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는데 보장한다는 수익률에 현혹될 수 있죠.

 

결국 원금 보장형 변액보험은 최소한.. 원금손실은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서 '실질적' 손해를 볼 수 있음을 항상 명심해야 하는데, 요즘같은 저금리 상황에서는 매력이 있겠죠..!!


 

보험의 특성상 원금보장보험 역시 장기간의 유지는 필수..!!


 

> 보험은 장기간의 유지가 필수!

 

또한, 원금보장이란 말 때문에..

보험 가입 후 언제 해약해도 낸 보험료 전~체를 돌려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커다락 착각이랍니다.

 

원금보장은 말 그대로 보험사가 적립보험료를 운용하면서 손실이 나더라도..

이 손실을 가입자에게 전가시키지 않는다는 의미인데, 이에 보험의 기본 성격에는 변함이 없고 만기 전..

해약을 할 때는 보험사들이 자체적으로 정한 해약환급금 구조에 따라 적립금을 돌려받게 된답니다.




 

따라서 조기에 해지하면 이미 낸 보험료 가운데 상당 부분을 돌려받지 못하게 되죠.


다시 강조하지만..!! 

보험이 빛을 발할 때는 안정적인 시장 구조 아래서 비과세 기준이 되는 10년 이상 장기 가입할 경우랍니다.

 

이밖에 '노후는 물론, 사망도 보장한다'는 명목으로 추가로 보장성 보험료를 많이 받는 보험들도 있는데,

이보다는 연금 목적 자체에 매진하는 것이 원금보장보험을 선택하는 요령이라 할 수 있답니다..!!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