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

-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결혼비용마련 제대로 하기 위한 결혼준비 계획 세우기!


 

> 결혼비용마련!

 

인생에서 목돈이 필요한 순간은 생각보다도 빨리 찾아오게 되는데요. 바로 결혼식이죠.

인생의 통과의례지만 최대 난제이기도 한데, 요즘엔 짝을 찾기도 힘들지만 통장잔액을 불리기는 더 어려운 시대이죠.

 

'' 소리 나는 결혼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결혼을 연기하는 세태는 이제 흔하게 볼 수 있는 상황이 됐는데요.

저금리 시대에 어떻게 하면 결혼비용마련을 빠른 시간에 할 수 있을까요..??

미리부터 관심을 갖고 준비를 시작해나가는 것으로 확연하게 차이가 나기에 오늘의 이야기를 준비해보았죠..!!


 

사회초년생시절부터 결혼비용마련 저축계획을 세우자..!!


 

> 미리부터 준비하는 자세!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발표한 '결혼비용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결혼한 신혼부부의 평균 결혼절차 비용은 7000만원에 가까운 것으로 조사가 됐다고 하는데요.

 

웨딩패키지, 예식장 등 예식비용과 예단, 예물, 혼수장만 등의 예식 외 비용을 포함한 금액이죠.

여기에~ 주택마련 비용 1억 8000만원을 포함하게 되면 결혼비용은 2억 5천만원 가까이로 껑충 뛰어버리게 되죠.

 

대부분 남자가 집 마련에 중점을 두고 여자는 혼수 위주로 준비하는 것을 감안하면...

신랑이 1억 5천만원 정도, 신부는 1억원 정도의 결혼비용을 지출하는데요.

20대 초중반부터 직장생활을 시작해서 월 100만원씩 모은다고 해도 10년 이상이 걸리게 되어버리죠.

 

내 집 장만도 아니고 전세자금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자칫 젊은 시절 다 보내고 불혹의 나이가 될 수 있는데요.


직장에 들어가 보통 3~5년 내에 결혼을 꿈꾼다면..

새내기 때부터 결혼비용마련을 위한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자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결혼비용마련의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면 될까..??


 

> 결혼준비 포트폴리오!

 

대다수의 미혼남녀는 예금과 적금 그리고 CMA로 재테크를 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지금 같은 2% 초중반대의 예/적금 이자로는 3~4%에 달하는 물가상승률을 이겨낼 수가 없는데요.

 

이자소득세 등을 제하면 실제 이자는 1% 정도로 재테크가 아닌 돈을 묶어두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죠.

 

결혼을 위해서는 목돈을 들지만, 개개인의 연봉 및 투자성향 등에 따른 결혼비용마련 방법은 다양한데..

그렇기에 결혼비용을 모으기에 앞서 결혼시기와 규모, 저축 등의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워야 하죠.

 

개인의 재테크 성향에 따라 투자를 기피한다면 최대한 안정적으로 원금보존을 할 수 있는..

은행상품을 이용해서 계획을 세우고, 높은 수익률을 얻고 싶다면 그에 맞는 금융상품 위주의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답니다..!!


 

지출을 줄이고 주택청약/적금으로 안정적인 결혼비용 마련이 필요..!!


 

> 지출줄이기!

 

안정적인 재테크의 기본은 지출을 줄이는 데서 시작하는데요.

먼저, 지출을 월소득의 30% 이내로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죠.

 

결혼시기가 3년 이내로 정해졌다면 안정적인 적금상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데요.

월 투자금액의 60% 정도 불입이 적정하죠.

1~2년 내 투자한 작므을 찾아서 반드시 운용해야 한다면 다른 여타 금융상품보단 적금이 훨~씬 안정적이죠.

 

은행 적금상품을 이용해 3년간 적금을 불입하고 만기가 되면 매년 회전되는 예금으로 목돈을 굴려보세요.

그리고 결혼시기를 감안해 다시 적금에 들어 목돈 마련을 반복하는 방법이랍니다.




 

물론~ 결혼날짜가 임박했다면 필요자금을 단기상품으로 운용해야 하죠.

그리고 월 급여의 20%는 적금보다 수익률면에서 조금 더 기대를 해볼 수 있는 펀드상품을 이용하는게 좋답니다.

나머지 20%는 청약통장이나 장기상품에 투자해두면 되죠.

 

특히..!! 소액투자의 가장 기본조건인 주택청약저축은 주택마련 자금이 필요한 남성에게 필수인데..

그렇기에 월급여의 10% 정도는 저축하는게 좋으며..

2년 이상 장기가입할 경우 시중금리보다 높은 이자를 제시하는 것은 물론, 연말 소득공제 혜택까지 지니고 있죠.

 

또 내 집 마련을 시도하는 전략과 함께 중기적인 재원을 준비할 수도 있답니다..!!


 

적극적 투자로 단기간에 결혼비용을 마련하는 방법은..?!


 

> 적극적인 투자!

 

요즘에는 최우선이 안정성이라고는 하지만, 문제는 저금리로 인해..

예금이나 적금만 해서는 목표기간 내 목표자금을 마련하기 어렵단 점인데 그렇다고 해서 직접투자나..

부동산 투자는 위험성이 크기에 매달 수입을 통해 결혼비용을 마련하려는 미혼에게는 부담이죠.

 

저금리인 만큼 적금 비중은 낮추고, 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적립식펀드 등을 적극 활용하는게 좋답니다.

매달 일정금액을 분할로 투자해 위험성은 조금 있지만 적금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채권형펀드(저위험)를, 보다 공격적 투자를 원한다면 주식형펀드(고위험)이 좋은데요.

펀드의 경우에는 장기투자를 할 경우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매~우 높죠.

 

따라서 어느 정도의 기간적인 여유를 두고 결혼자금 모으기가 가능하다면 혼합 or 주식형펀드 포트폴리오가 좋답니다.




 

또 한가지 꼭 알아둬야 할 상품으로는 소득공제장기펀드란게 있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절세상품들이 세액공제로 바뀐 상황에서 소득공제장기펀드는 여전히 소득공제가 되기 때문이랍니다.

 

납입액의 40%가 소득공제가 되는데, 연 600만원 한도로 투자를 할 수 있어 최대 연 2400만원의..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데, 일단 펀드에 비해서 보수 역시도 30% 정도로 저렴하게 책정된단 장점이 있죠.

 

펀드 상품에 가입하려면 꼭 이런 혜택들을 우선적으로 챙기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결혼비용을 위해 특수목적 금융상품도 알아두면 이득..!!


 

> 특수목적 금융상품!

 

20~30대에 재테크 주목적이 결혼자금이지만 결혼비용이 단기자금인 만큼 노후를 위한 준비도 필요하죠.

 

특히..!!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위험관리를 위한 의료실비보험의 가입은 필수인데요.

부지런히 돈을 모으다가 단 한번의 사고로 인해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도 많기에 보험 역시 필수이죠.

 

건강하고, 젊을수록 보험에 가입할 때..

저렴하게 가입을 할 수 있음은 물론이며 보장을 강화해서 가입할 수 있으므로 일찍 가입할수록 유리하답니다..!!

 

TIP> 아래 연결해둔 사이트들을 활용해보는 것으로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모바일의 경우 PC버전으로 확인해보세요)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