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

-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보험, 재테크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준비[바로가기]  ㅣ  재테크준비[바로가]

 

 

퇴직연금제도, 개인퇴직연금 퇴직 전까지 절대 건드리지 마라!


 

> 건드려서는 안되는 퇴직연금!

 

퇴직연금제도가 도입되면서 과거처럼 회사 경리 직원에게 '퇴직금 좀 중간 정산 할게요'라고 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죠.

퇴직연금은 다른 금융권 회사에 돈을 맡기는 것이기 때문에 중도인출이 불가능하거나 힘들답니다.

 

확정급여형(DB)은 아예 중도인출이 안되죠.

확정기여형(DC)도 무주택자인 가입자가 주택을 구입할 때, 가입자나 혹은 그 부양가족이 6개월 이상 요양해야 할 때,

기타 천재지변이 아니면 중도인출이 안된다고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에 적혀있죠.




 

DB형은 왜 중도인출이 어려운 것일까요..?? 이는 DB형이 근로자 개인별이 아닌 사업장 단위로 설정돼 있기 때문이죠.

당연히 한 명을 위한 중도인출은 어렵답니다.

 

반면, DC형은 개인별로 설정돼 있어서 중도인출이 가능하죠.

다만, 퇴직연금을 퇴직 후 생활비라는 원래 퇴직금 목적상 맞게끔 중도인출을 상당히 까다롭게 제한하는 것이죠..!!


 

꼭 필요한 경우라면 개인퇴직연금의 담보대출을 활용하자..!!


 

> 정 급하다면 담보대출!

 

만약..!! 정~ 급한 경우라면 담보대출을 활용할 수 있는데, 담보대출은 예상 급여액의 50% 범위 내에서만 받을 수 있죠.

대략적으로 어느 시점까지 1000만원을 냈다면 500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담보대출 또한 인정 사유가 까다롭죠. 무주택자가 집을 살 때나..

가족이 6개월 이상 요양해야 할 때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되어 있죠. 중도인출 때와 같은 기준이랍니다.




 

그러나~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금융사 또한 장사를 하는 곳이죠.

가뜩이나 대출시장이 얼어붙어 있기 때문에 실제 대출을 받는 것은 어렵지 않은 분위기라고 한답니다.

 

천재지변의 범위가 모호한 영향도 있죠. 직접 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문의를 해보면..

퇴직연금 담보대출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듣지 못하는데, 물론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막 해주는 것은 또 아니랍니다.




 

참고로 증권사에서 가입한 퇴직연금은 담보대출이 어렵다는 기사나 글이 많은데 전~혀 사실이 아니죠.

증권사를 비롯한 다른 금융사들도 모두 대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은행만 대출을 취급한다는 이해 부족으로 나온 이야기인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짐작하고 있다고 하죠..!!


 

결과적으로 핵심은 개인퇴직연금은 중도해지하지 말자..!!


 

> 핵심은 중도해지를 말자!

 

아무튼 핵심은..!! 퇴직연금만큼은 계속 유지를 해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주변에서 볼 때 퇴직금까지 깨는 사람은 노후 대비는커녕 재무설계가 완전히 어긋나 있을 때가 허다하기 때문이죠.

 

인생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 알고 있는 사람은 없죠.

이를 대비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금융상품이 있고, 갑작스런 퇴직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 바로 퇴직연금이랍니다.

 

퇴직연금이나 국민연금, 기타 개인연금은 아예 없다고 생각하고 사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죠.




 

각종 재테크 사이트를 가보더라도 자신의 자산을 설명할 때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을 꺼내는 사람은 없답니다.

아예 없는 것처럼 생활하는 것이죠. 되도록이면 퇴직연금이나 다른 연금들은 손대지 않는게 좋답니다.

 

현실적으로도 해지하는 것이 손해죠.

이는 퇴직연금이나 개인연금이나 마찬가지인데, 중도해지는 가입자에게 손해가 되게끔 구성되어 있답니다..!!


 

퇴직연금과 마찬가지로 가만 놔둬야 하는 국민연금..!!


 

> 국민연금 역시 마찬가지!

 

심지어 국민연금도 마찬가지인데, 되도록이면 조기 수령을 하지 말아야 한답니다.

 

60세 때 받는 연금액이 월 80만원이라 했을 때, 이를 55세에 받으면 56만원밖에 받지를 못하죠.

물론, 오래 수령하지 못하고 사망할 경우에는 조기 수령이 낫겠지만, 미래는 예상할 수 없기에 유지를 해야 하죠.

 

수명 또한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리스크 중 하나인데..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100세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고 120세, 140세까지도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 보험비교사이트 3단계! - 친절하고 성실한 분들과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바로가기 ] ㅣ 간편 보험료 계산만으로 저렴한 보험상품의 맞춤 견적을 확인! 우선활용!

2단계 - [ 보험닷컴: 바로가기 ] ㅣ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내게 적합한 상품 + 맞춤형 설계를 진행!

3단계 - [ 보험몰: 바로가기 ] ㅣ 필수 보장은 강화를 하면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보험료↓ 보장↑
 


# 재무설계 센터! - 친절하고 성실한 분에게 바~로 연결된 툴로 무료메일견적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 리치플랜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ㅣ 나의 현재를 분석 후 투자, 세테크, 자산관리 등의 간편 포트폴리오!